본문 바로가기
눈 건강정보

두개로 보여요! 사물이 두개로 보이는 증상 난시, 복시 해결방법은?

by 수수깨비 2022. 11. 11.
반응형

사물이 두개로 보이는 증상! 과연 난시인걸까? 복시인걸까?

대부분 사람들이 두개로 보이는 현상이 발생하면 난시가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난시가 아닌 복시가 생겨 사물이 두개로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사물이 두개로 보이는 현상이 난시인건지 복시인건지 알아보고 두개로 보이는 현상을 해결하는 방법은 어떤게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물이 두개로 보여요

사물이 왜 두개로 보이는 현상 난시? 복시?

난시란?

난시란 눈에 들어가는 빛이 망막에 맺히지 못하고 초점이 두개 또는 여러개의 초점이 망막이 아닌 다른 곳에 맺히는 굴절이상을 말합니다. 

난시가 생기는 이유는 정확한 원인이 있지는 않지만 대부분 유전적인 요인으로 난시가 생기게 됩니다. 또한 각막 질환이나 나이가 들어 안질환에 의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난시가 생기게 되면 사물이 뚜렷하게 보이지않고 퍼져보이거나 두개로 번져보이게 됩니다. 

 

복시란?

복시한 하나의 사물이 두개로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복시가 생기는 이유는 안구는 외안근에 의해 움직이게 되는게 두 눈중에서 하나의 안근에 문제가 생기면 두 눈의 초점이 달라져 사물을 볼때 두개로 보이게 됩니다. 복시에는 단안복시와 양안복시가 있는데 단안복시는 한쪽 눈을 감고 사물을 보았을때도 두개로 보이는 경우를 단안복시라고 하고 양안복시는 한쪽 눈을 감았을때 복시가 사라지는 경우를 양안복시라고 합니다. 단안복시가 생기는 이유로는 익상편, 원추각막, 백내장, 수정체탈구, 각막손상 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양안복시가 생기는 이유로는 안근마비, 원추각막, 수정체탈구, 익상편, 사시, 당뇨로 인해 발생합니다.

 

난시인지 복시인지 구분하는 방법

사물이 두개로 보이는 현상이 난시 때문인지 복시 때문인지 일반적으로는 구분하기가 어렵습니다. 난시가 원래 없었는데 생겼거나 난시 교정안경을 착용하고 있는데 교정을 약하게 하여 두개로 겹쳐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난시를 완전히 교정을 하였는데도 사물이 두개로 겹쳐보인다면 난시가 아닌 복시로 인해 사물이 두개로 겹쳐보이는 것일수도 있습니다.

복시는 한쪽 눈을 감았을때 두개로 보이는 복시 현상이 사라지는지를 기준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 사물의 위치가 위아래로 생기는지, 좌우 옆으로 생기는지, 사물이 기울어져 보이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난시와 복시 해결방법은?

난시의 경우 시력검사를 통해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로 교정을 하는 방법이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부작용 없이 안전하게 교정할 수 있습니다. 고도난시의 경우 난시교정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난시교정수술은 각막을 깎기 때문에 안구전조증이나 각막이 퍼지는 각막확장증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충분한 상담과 검사를 통해 진행해야 합니다.

복시의 경우 원인에 의해 해결방법이 달라지게 되는데 근육에 이상이 생긴 복시는 수술을 통해 교정을 해야하고 사시가 있어 복시가 생긴 경우는 프리즘 렌즈를 넣는 특수 안경으로 교정을 하게 됩니다. 복시는 원인에 따라 나아지는 경우가 있지만 질환이나 당뇨에 의해 생긴 복시의 경우에는 오랜시간에 걸쳐 치료를 해야합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