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눈 건강정보

폭주의 종류와 폭주원점, 폭주근점

by 수수깨비 2023. 1. 3.
반응형

폭주란 ?

양안의 주시선의 외계의 한 물점을 향해서 집중시키는 눈의 기능을 말하며 근견반사로 일어난다.

 이 중에서 정중선상의 한 물점에 폭주하는 것을 대칭성 폭주라 하고, 정중선 이외의 한 물점에 정중선상의 한 물점에 폭주하는 것을 대칭성 폭주라 하고, 정중선 이외의 한 물점에 폭주한는 것울 비대칭성 폭주라고 한다. 또 한쪽 눈만은 곧장 앞을 향하고, 다른쪽 눈만이 폭주할 때 편안폭주라고 한다.

 원방에 있는 물체를 주시할 때는 양안의 시선은 거의 평행하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근방에 있는 물체를 주시할 때는 시선이 그 물체르 향하여 폭주한다. 폭주를 최대로 하였을 때의 물체의 위치를 폭주근점이라고 하며, 폭주하는 각도를 미터각으로 표시한다. 

 

 

폭주현상은 양안의 주시선이 무한원방에 있는 물체를 볼 때의 평행한 상태에서 가까운 물체를 양안시하려 할 때 필요한 기능이므로 조절기능과 관련된 운동으로 일어난다. 즉, 폭주와 조절은 동시에 일어난다. 가까운 물페를 보고 있는 폭주상태에서 다시 원방에 있는 물체를 보려할 때에는 폭주각은 작아지면서 양안의 주시선은 귀쪽으로 벌어지게 된다. 이러한 운동을 개산이라고 하며 폭주에 반대되는 운동이다.

 

 

폭주의 종류

 

폭주원점과 폭주근점

주시점을 눈 앞 가까이 접근시켰을 때 폭주가 가능한 최단거리를 폭주근점이라고 한다. 정확하게는 안구 회선점으로부터 측정한다. 또 개산을 최대로 했을 때의 주시점까지의 거리를 폭주원점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폭주근점은 7~8cm 이며 10cm 이내이면 정상이다.

 

 

폭주의 종류 분석

1.긴장성 폭주

2.조절성 폭주

3.융상성 폭주

4.근접성 폭주

 

 

1) 긴장성 폭주

긴장성 폭주란 생리적인 안정안위에서 양안이 무한원방에 있는 한 물점을 단일시할 때까지의 폭주를 말하는 것으로, 내직근의 긴장에 의해서 일어난다. 깨어 있을때에는 항상 존재하고, 잠잘 때와 심한 마취상태에서는 일어나지 않는다. 이 폭주의 크기는 측정할 수 없고 임상적인 의미는 없다.

 

2) 조절성 폭주

폭주와 조절은 밀접하게 관계하고 있는 연합운동이다. 어느 쪽이나 한쪽의 자극이 주어지면 두 가지가 동시에 반응하며, 조절자극에 의해 나타나는 폭주를 조절성 폭주라고 한다.

 일정한 조절과 함께 일정한 폭주가 일어나는데 그 값은 개인차가 있으며, 이것을 나타내는 것으로 1.00D의 조절자극에 대한 조절성 폭주량이 이용된다. 

 

3) 융상성 폭주

융상운동이란 양안에 비춰진 상의 어긋남을 각각의 대응점에 일치시켜 양안 단일시가 되도록 하는 기능이다. 폭주운동은 고시목표점을 향할 때 조절이 일어남과 동시에 조절성 폭주가 일어난다는 것은 이미 설명하였는데, 폭주운동만으로 양안의 시선이 목표에 일치하지 않는다. 조절성 폭주의 부족으로 인한 시선의 편위를 보정하고 주시목표의 상을 양안의 중심와에 오도록 해서 양안 단일시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운동이 융상성 폭주이다.

 

4) 근접성 폭주

 물체가 가깝게 있따고 하는 감각에 의해서 일어나는 폭주이다. 임상적인 의미는 거의 없다.

반응형

댓글0